■나는 만져주려고 하는데, 고양이가 난폭하게 구네요!
고양이를 쓰다듬는중 갑자기 고양이가 손이나 팔을 물어 당혹스러웠던 경험들이 있으실것입니다.
대개 이런 행동은 '이유없는 공격성'으로 잘못 이해되기 쉽습니다.
하지만 공격성이라고 성급히 단정짓기 이전에 고려해볼 사항들이 있습니다.
* 첫째, 그 고양이는 누군가가 자신의 몸을 만지는걸 싫어할수도 있습니다.
몇번 정도 쓰다듬는건 괜찮은데(참기는 하지만 즐기는것 같이 보이지는 않으며 몸이 경직되거나 꼬리나 꼬리끝을 신경질적으로 움직임)그 이상이 되면 갑자기 머리나 몸을 돌려 손을 앙 물고는 일어나서 좀 떨어진 곳으로 이동합니다.
예측이 불가능해 보이지만 사실 조금만 관찰하면 일정한 패턴을 발견할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 5번정도까지는 참는데 그 이상은 못 참는다면 그 고양이의 한계는 5번인것입니다.
이런 경우라면 5번을 채우지 말고 한 3번정도만 쓰다듬는것이 좋습니다. 고양이의 한계까지 가지 않으므로써 신경을 건드리지 않아 접촉에 대한 거부반응을 줄여가면서 또 한편으론 감질나게 만들어서 오히려 나중엔 스스로 더 원하게 만들수도 있습니다.
한동안 계속 3번을 고수하고 고양이가 완벽하게 적응이되었다고 판단이 되면 한번을 더 추가해 보는것입니다.
이런식으로 반응을 살피면서 천천히 횟수를 늘려갈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도 끝내 손길을 싫어한다면 그것도 그 개체의 개성이므로 이를 존중해야겠지요.
(은이의 참견 - 사람도 손잡고 팔끼고 끌어안는걸 좋아하는 성격이 있는가 하면, 악수조차도 싫어하는 사람도 있잖아요. ^^)
* 둘째, 쓰다듬는 것(첩촉)을 너무 좋아하고 즐기는 나머지
자신도 모르게 무는 반응을 보일수도 있습니다.
인간이 쓰다듬는 행위는 고양이들끼리의, 혹은 어미로부터의 정성스럽고 애정이 넘치는 그루밍에 해당됩니다.
따라서 심신이 안정되고 기분이 아주 좋아져서(골골거리거나 눈을 지긋이 감는등의 긍적적인 반응)순간적으로 이 쾌감을 감당할수 없어 무는 행동을 보이는 것입니다.
대체로 가볍게 물지만 때론 통증을 느낄만큼 세게 물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정말로 공격성을 보이는 고양이도 있습니다.
대개 하악 하고 이를 드러내거나 할퀴는 행동이 동반되므로 위의 두가지 상황과는 구별이 가능합니다. 만지는 부위가 아프기 때문에 화를 낼수도 있구요.
공격성이라고 판단이 되면 가능한한 쓰다듬는등의 근접한 신체 접촉을 삼가하고 수의사와의 상담과 검사를 통해 신체의 질병이 원인이 아닌지를 확인해 보아야합니다.
신체적으로 아무런 이상이 없고 건강 상태가 양호하다면 고양이 행동 심리학 전문가의 도움을 구하는것이 좋습니다.
* 참고서적 *
Supercat ; Raising the perfect feline companion
- Dr.Michael W.Fox -
-youngcat 님 글이에요.
■ 어린 냥이가 사람의 손이나 발을 마구 물어요!
공격성에도 여러가지 종류가 있지만 이 경우는 Play Aggression 즉 "놀이 공격성"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은이의 뱀발 - 이제 막 젖을 뗀 아깽이들은 깨어있는 시간의 대부분을 먹고 노는 데에 씁니다. 따라서 '한번에 15분씩 하루 2번'으로는 턱도 없는 경우가 많지요. 냥이의 에너지와 놀이상태를 보시고 적절히 시간을 증감하세요.)
■ 냥이에게 훈련당하지 않기 위해
(은이는 이런 상황을 "인간이 냥이에게 훈련당했다" 라고 표현합니다. -_- 고양이와 인간은 주종관계가 아닌 친구사이지만, 공정한 규칙을 정하는 건 인간이라야겠죠.) 냥이가 인간을 공격할 때는 무조건 야단쳐서는 소용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체벌을 받으면 오히려 더 세게 물고 할퀴기도 합니다. 냥이가 꽉 무는 순간 과장해서 "아야야야, 아이구 아퍼라!" 하구 소리를 꽥 지르시며 엄살을 떠세요. 한술 더 떠서 혼자 방안에 들어가 문을 꽝 닫고 5분정도 삐진척하고 안놀아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이것은 냥이들이 서로 사냥놀이를 할때 실제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 쓰다듬고 싶은데, 손만 대면 할퀴고 물어요.
야단쳤을 때도 계속 물어댄다면, `혼낸다'라는 행위가 고양이가 보기에는 반려인이 삐지거나 말거나 상관안하는 것처럼 보이는 애들도 있습니다만 자기가 무시당했다는 것을 분명 기억하고 있습니다. "삐져도 소용없자나!" 하고 다시 체벌위주 -_-로 돌아가시면 이것 역시 냥이에게 훈련당하는 겁니다.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