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용 우유는 위험할 수도 있으니 절대로 주지 마시구요, 생후 40일 이전의 고양이라면 혼자서 배변하지 못하므로 어미고양이가 핥아주는 것처럼 항문과 요도 근처를 살금살금 부드럽게 문지르고 두드려 주셔야 똥오줌을 눌 수 있습니다. 적신 티슈나 천으로 해주시면 돼여. 자, 그럼 시작합니다.
이빨까지 났으면 2주는 넘어간 아이인데요 (세쯔_이빨안났으면 2주도 안된애들이라는 얘기..허걱!)
그렇지만 크기가 그렇게 작고 또 4, 5일이나 굶었다고 하면 지금은 뭔가를 먹이는 것에 상당히 조심을 해야 해염
그렇게 어리고 탈진해 있으면 급한 대로 먹일 수 있는 게 사실 없지염... 흑흑
냥이용 우유를 먹이는 수 밖에 없는데요 아주 아주 급하면 사람 아가 설사할 때 먹이는 분유를 사다 먹이기는 하는데요 하지만 이것도 어디까지나 비상용!!
시판되는 인공초유 오래 먹이시는분들 있는데요, 그러실 필요 없습니다. 초유는 말그대로 처음 나오는 젖, 즉 길어봐야 출산후 1주일까지만 나오는 젖입니다. 이 시기를 넘기면 초유가 아닌 일반젖이 나옵니다. 인공초유도 조금만 먹이시고 분유로 바꾸세요.
병원이 문을 닫았다면 날이 밝을 때까지 좀 더 기다렸다가 가까운 동물 병원 가서 냥이용 (급한대로 강아지 고양이 겸용도 괜찮아요. 하지만 설사하는 아이들 있으니 조심!) 분유 사서 먹이는 게 나을 것같아요
수의사 샘한테 보이고 아가가 탈진했거나 다른 병은 없는지 이것 저것 여쭤 보시기도 할 겸...
이가 난 상태나 아가 발육 상태 등을 정확히 보셔야 태어난 지 얼마나 된 지 알 수 있답니다. 크기만 가지고는 알기 힘들 경우가 많아요 잘 보살핌 받지 못한 아가라면 더욱 더 그렇구요
그리고 아이가 잘 못먹는다면 만일을 대비해 혈당치가 떨어지지 않도록 가끔 임시적으로라도 연하게 탄 설탕물을 미지근하게 급여하는것이 저혈당증에 의한 경련, 쇼크사를 막을수 있다고 하셨습니다.
저혈당증. 어린 냥이가 잘 못먹었을때 영양소 부족으로 인해 자주 있는 일이라고 하십니다.
그리고 아기냥이들이 못먹는데는 트림등이 잘 되지 않아 배에 가스가 차고 또 그렇기 때문에 장 상태도 나쁘고 설사를 하게 되기도 하고, 따라서 배변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서 먹지 않으려 든다고 합니다. 혹은 체온이 너무 내려갔거나 할때도 못먹는 일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일단 먹이기 전에 체온이 너무 내려갔다 싶으면 모발건조기나 전기담요를 이용해서라도 약간 따뜻하게 해주고 먹이고 나선 꼭 두드려서 트림하게 해주고 배변도 잊지 말라고 하시네요...
그리고 아이가 많이 먹는다고 해도 스스로가 소화와 배변을 할수 있다면 정작 먹이는 횟수는 중요하지 않다고 하십니다.
하지만 만약을 대비해 한꺼번에 많이 먹게 하지 말고 몇번에 나누어 먹인후 트림도 시켜주고 하라시네요.
일단은 수의사 선생님한테 정확한 진단 받으시고 그 지시에 따르시는 것이 가장 빠르고 안전한 방법이겠네요
병원에 가시면 아가 냥이용 젖병이랑 분유 타는 법, 먹이는 방법을 자세히 가르쳐 주실 겁니다.
아가가 젖병을 잘 빨아 먹으면 다행이고 아니면 구멍을 조금 더 크게 뚫어 주시면 되구요.
(세쯔_과산화수소병을 이용해도 된다고들합니다.)
몸을 따뜻하게 해 주시는 것은 아주 중요합니다. 아가 냥이는 아직 스스로 체온을 유지하는 능력이 없기 때문에 쉽게 체온을 잃습니다.
그리고 탈수증상이 없나 확인해 보세요 아가피부가 탄력이 없고 입안에 끈적한 점액질이 만져 진다면 탈수 증상이므로 위험하거든요
지금 한국 기온이나 습도가 어떤지 몰라서 말씀드리기 곤란하지만 55에서 65퍼센트 정도의 습도를 유지해 주시면 될 겁니다. 모자란다 생각되시면 가습기를 틀어 주셔도 좋구요
기온은 32도 이상이면 곤란하지만 그 이하의 온도로 해서 가능한 한 따뜻하게 해 주시되 냥이가 더우면 피신할 수 있도록 공간을 마련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가 냥이는 한 번에 많은 양을 먹지 못하기 때문에 거의 2, 3시간 간격으로 수유를 해야 하는데, 모든 조건이 맞지 않아 완존한 비상시일 때 응급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아가냥이 밥 만드는 법을 올려 드립니다.
하지만 이건 정말로 비상용!
(아무거라도 먹지 않으면 당장 위험해 보일때 한두끼만 먹이시고 가능한 빨리 고양이 전용 분유로 바꾸시라는 뜻입니다-은이)
우유 한 컵
옥수수유 한 테이블스푼
소량의 소금 (아주 조금)
달걀 노른자 3개
이 재료들을 잘 저어서 데우신 후 (끓이지 마세염) 미지근하게 식혀서 (손을 대봐서 느낌이 없을 정도) 조금씩 떠 먹여 주세요
- 야옹이네 [오스틴]님께서 써주신 글을 냥이네 [세쯔네] 님께서 퍼오셨습니다. [보리여우] 님께서 써주신 체험기를 더해 은이가 살짝 편집합니다.
df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