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c2'님께서 제 메일로 보내주신 내용이랍니다.
-----------------------------------------------------------------------------------------
옹이가 변비에 걸린 원인은 아직 미확인 상탭니다. 다만 제가 추측해보건데, 심각한 스트레스로 인한 변비거나 아주 조금이나마 의심이 가는건 헤어볼입니다.
옹이가 처음으로 변비때문에 고생한건 12월초입니다. 먼저 나타나는 증상은 구토입니다. 저외에 다른분도 변비의 처음증상이 구토라고 하시구요.
전 정보마을의 놀딩이님이 올리신 구토에 따른 질병구분방법이란 글을 봤습니다.
옹이의 상태는 위염증세와 같았습니다. 거품섞인 흰구토에 노란 위액.
그리고 식욕도 전혀 없었구요. 하지만 위염이 아니었던 것이었습니다! -_-;; 전 곧바로 옹이를 데리고 병원에 갔습니다. 가서 엑스레이를 찍어보니 장에 변이 가득.. 정말 가득했습니다. 그래서 곧바로 변비에 따르는 주사처방과 약을 처방받았습니다. 집에와서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는 작은 알약한개와 구토를 억제해주는 알약2개를 받아와 먹였습니다! .
증세는 그때부터 호전되기 시작해서 곧바로 변을보고 식욕도 다시 되찾더군요.
여기서 제가 말해주고 싶은건, 고양인 3일이상 아무것도 먹지 않으면 간에 손상이온다고 합니다. 한번 손상된 간은 다시 회복되지 않구요. 사람하고 아주 똑같죠.
전 다행이 이틀만에 변비를 때려잡고 옹이가 다시 먹기시작해서 심각한 상황까진 가지 않았죠. 위에서 말한것처럼 변비가 심각한 이윤 구토를 하고 먹지 않기때문에 좀 심각하다 말할수 있는거죠.
그리고 2번째로 같은 증상이 시작됬습니다. 12월말에요. 그런데 그땐 구토증세가 너무너무 심해(하루에 5번이상 토했음.) 변비란 생각은 미처못하고 구토에 따른 처방만 받아왔습니다. 병이 호전될리가 없었습니다. 구토증센 멎었지만, 계속 먹지 않고 화장실도 가지 않았으면 하루종일 어두운 침대밑에 동그랗게 앉아 마치 죽을날만 기다리고 있는 동물같았습니다. 정말정말 속이 상하고 미치겠더군요.
그때부터 전 별짓을 다했습니다. 헤어볼이 뭉쳐서 못먹는줄알고 파인애플을 사다 즙을 내서 먹였고, 병원에가서 피검사, 뇨검사다 해봤으며(그런데 그땐 엑스레이를 찍지 않았습니다. ? 맘?찍어봤더라면 변빈줄 알았을텐데..) 주사처방에 약도 먹였는데 통 먹지 도 않고 하루에 한번꼴로 토하더군요.
정보마을에 글리세린이나 바세린을 먹이면 헤어볼을 토한다기에 먹여보려 했는데 차마 그짓은 못하겠더군요..
암튼 그래서 다시 병원에가서 엑스레일 찍어봤는데 역시나 장에 변이 있더군요.
하지만 처음처럼 많진 않았습니다. 변비약도 먹여봤는데 효과가 없어 관장을 했습니다. 집에 도착하자마자 물똥을 싸기시작하더니 반나절이 지나고 다시 식욕도 되찾고 지금?잘먹고 있습니다.
변비증상중에 가장 걱정해야 될건 구토와 식욕저하입니다.
옹인 먹을걸 앞에두고도 골골거리면서 먹지 않았습니다. 자기 속이 좋지 않으니까 스스로 먹을걸 먹지 않는듯 보였습니다.
아무것도 먹지 않은상태로 3일이상 지나면 링겔(영양제)를 맞춰야합니다.
그리고 인터넷에서 고양이변비로 검색한 결과 원인을 몇가지 찾을 수 있었습니다.
[ 변비 ]
변비가 있는 개나 고양이는 변을 자주 보지 못하거나 변을 보는 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변은 대체로 딱딱하고 건조합니다.
[발생원인]
변비의 발생 원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 섬유질 섭취량 부족
- 수분 섭취량 부족 - 털, 뼈, 기타 이물질을 먹었을 때
- 노령화
- 종양, 골절, 또는 부상
- 전립선 질환
- 척수 또는 디스크 질환
- 대장의 신경성 질환
- 신진대사 또는 내분비 질환
- 체력 허약 또는 탈수증
- 약물
- 습관성 문제들
- 회음부 탈장
위에서 나온 원인중에 옹이의 변비 원인은 어떤것도 없었습니다. 다만 우리 아빠의 괴롭힘이 스트레스가 되어 변비가 걸렸다고 생각됩니다. 고양인 아주 예민한 동물이기 때문에 주위 환경에 변화가 오면 어두운곳에 숨어있는걸 볼수 있습니다. 환경에 적응이 되면 그때부터 좀 돌아다니기 시작하죠.
고양이의 식단관리도 중요하지요.
밑에 글은 사료회사에서 퍼온 글이니 특정사료를 먹이라는건 꼭 필요치 않습니다.
걸러서 보세요.
[가정에서의 변비 관리]
변비를 막기 위해 여러분의 수의사가 섬유질이 풍부한 먹이를 주도록 권할 것입니다.
- 제1단계 : 애완견일 때는 Hill's 의 (애완견용) Prescription Diet Canine w/d 을, 또는 고양이일 때는 (고양이) Prescription Diet Feline w/d 상표 제품을 하루에 두 번씩 먹이십시오. 적당히 함유된 ! 섬유질이 장통과 시간을 조절해주어 변비를 가진 애완동물의 장을 정상화시 켜줍니다.
- 제2단계 : 뼈나 스낵류를 먹이지 마십시오. 애완동물이 이물질을 먹지 못하게 하십시오.
- 제3단계 : 개나 고양이를 매일 양치질 시켜 주어 털을 먹게 되는 것을 방지해주십시오.
- 제4단계 : 수의사가 권할 경우, 개를 식 후에 약 45분간씩 운동을 시키십시오.
- 제5단계 : 고양이의 변기통을 자주 치워 주십시오.
- 제6단계 : 깨끗한 물을 항상 먹을 수 있게 해주십시오.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