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ngcat] 님께서 냥이네(http://cafe.daum.net/kitten)에 올려주신, 경험을 토대로 한 살아있는 정보랍니다. ^^
■ 벼룩이나 진드기가 있을때는 어떻게?
벼룩 샴푸는 벼룩을 비롯한 진드기,이등을 죽이는 작용을 합니다. 벼룩 샴푸로 목욕을 시키고 헹구면 죽은 벼룩들이 물에 흘러내려가는게 보이죠. 강한 살충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는 뜻입니다.
직접 먹거나 마시지 않는다 하더라도 피부에 좋을리가 없습니다. 벼룩 샴푸 사용후는 특히 아주 잘 헹궈내셔야합니다. 냥이는 목욕후 특히나 열정적으로 그루밍(자기몸을 핥는것)을 하는데 비눗기가 조금이라도 남아있다면 먹게 되는거거든요.
냥이에게 벼룩이 있다면 벼룩 샴푸로 매주 목욕시키고(장,단모 차이없음)벼룩 목걸이를 착용시켜주시거나, 구충연고(프론트라인, 어드밴티지 등)를 등 뒤에 발라주시기 바랍니다.
벼룩 샴푸 목욕시 일반 목욕과는 다른점이 있습니다. 일반 목욕시 얼굴은 제일 나중에 물로만 살짝 닦아내는데 비해 벼룩 목욕은 먼저 얼굴에 물부터 바른후 시작하셔야합니다. 몸이 물에 젖기 시작하면 벼룩들이 마른 부분인 얼굴과 귓속으로 대피하기 때문입니다.
제 경험에의하면 얼굴에 샴푸를 쓸 필요는 없었어요. 얼굴과 목주위는 벼룩 목걸이가 커버하니까요. 단,벼룩 목걸이에 알레르기반응을 보이는 경우도 있으므로 며칠 지켜보시고 목주위를 자꾸 긁거나 목둘레의 털이 빠지거나 하면 목걸이 사용을 중지하시구요.
만약 벼룩이 아니라면 벼룩 샴푸를 쓰실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오히려 상황을 악화시킬수 있습니다. 건조해서 생기는 가려움증이나 기타 피부병이라면 가습기를 사용해주시고 수의사 선생님과 상의하여 적절한 약욕등을 실시하시기 바랍니다.
■벼룩방지 목걸이의 단점
강한 살충성분이라 셀프 그루밍(스스로 몸단장)을 하는 냥이들에겐 좋을게 없구요, 무엇보다 효과가 상당히 미미합니다.
예전엔 프론트라인이나 어드밴티지처럼 목뒤에 바르는 제품이 없었기때문에 그나마 사용들 했었지만 요즘은 거의 사용하는 사람이 없어요.
전문 용품점에가도 거의 눈에띄지 않고 병원에서도 목위에 바르는 제품들을 권한답니다.
수퍼마켓에서는 가끔 봤지만요...(미국에서 수퍼마켓은 주로 저소득층의 사료,물품 구입장소)
게다가 이런 목걸이류는 벼룩,이,진드기만을 죽이는 걸로 알고있어요.
여기서 진드기는 몸에 기생하는 tick 으로 귀진드기 ear mite와는 다릅니다.
제 경험상으로도 벼룩목걸이가 귀진드기는 전혀 잡지 못했구요.
(한국만큼이나 동물 후진국인 이스라엘 살때 사용해봤습니다.)
또 만일 냥이의 외출을 허용하는경우(개인적으로 크게 반대하지만)목걸이가 어딘가에 걸리면 옴짝달싹 못하기때문에 상당히 위험합니다.
외출냥이는 일반적으로 어딘가에 걸렸을때 냥이가 일정한 힘을 가하면 끊어지는 목걸이를 사용합니다.
5달동안 간다는 광고도 아니것 같구요. 길게잡아 한달이면 땡입니다.
차라리 프로트라인이나 어드밴티지등, 냥이가 핥지 못하는 등어깨 부위에 발라주는 구충연고를 사용하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youngcat] 님 글입니다.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