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비뇨기증후군(FUS)
Edmund R. Dorosz(수의학 박사)
고양이 비뇨기증후군(FUS)은 특히 고양이의 방광과 요도에 연관된 질병을 말한다. 요도는 소변을 방광으로부터 체외로 내보내는 관이다. 이 병은 알칼리성 소변을 보는 고양이들 특히 중성화된 수컷 냥이들에게서 주로 발견된다. 이 병의 발병은 육류가 덜 들어가고 식물성 재료들이 많이 들어있는 상업적인 냥이사료의 출현과 함께 시작됐다. 보통 육식 동물들의 먹이활동은 산성의 오줌을 만들고, 모든 야생 고양이과 동물들과 그들의 조상 격인 고양이과 동물들은 중성화 되어진 적이 없었다.
이 질병은 주로 염증, 방광결석, 또는 요로결석을 수반한다. 염증은 방광 내벽의 감염 그리고 결석은 미네랄 결정체의 축적됨을 말한다. 가장 일반적인 결정체는 sturvite(스타바이트)로 알려진 마그네슘암모늄인산 염이다. 또 다른 종류의 결석으로는 칼슘수산 염 졀정체에 의한 것이 있다. 이병의 증세로는 냥이들이 오줌을 전혀 누지 못하거나 오줌을 눌 때 힘들어 하면서 고통을 호소하고, 화장실을 자주 가며, 변색된 오줌(혈뇨)을 보는 것 등이 있다. 이런 증상을 보이는 이 병은 주로 중성화된 숫 냥이들이 걸리지만 드물게 암 냥이나 중성화를 안 시킨 숫 냥이들도 걸릴 수 가 있다.
이런 증상들을 보이면 애묘인은 근심하게 되고, 냥이는 의사의 치료와 처방을 받아야 한다. 이 논문에서는 가장 일반적인 방광결석에 한해 이야기하도록 하겠다.
방광내벽 안에서 미네랄들이 미세한 조각(모래알의 십분에 일정도 크기)의 결정체가 되어 방광내벽을 뚫고 나와 방광에서 쌓여 방광결석 또는 요로결석을 형성하게 된다. 냥이 오줌의 산성도(pH), 냥이 먹이와 마시는 물의 미네랄 함유량, 그리고 냥이의 전반적인 건강상태가 이 해로운 결석의 형성여부를 결정한다. 저 산성 알칼리성 오줌의 요인은 곡물 혹은 야채 타입의 냥이 식사가 원인이라 생각되어진다. 상등의 고기를 섭취하는 고양이들은 산성의 오줌을 생성한다.
중성화(땅콩 떼기)수술을 한 수컷 냥이들이 질병에 걸리는 경향이 많은 이유는 수술 후 녀석들의 고추(성기)가 성장을 멈춘 조그만 상태로 남아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수컷 냥이는 너무 어릴 때보다 몸 크기가 성묘에 이르렀을 때 땅콩수술을 하는 게 좋다. 만일 수컷 냥이가 어릴 때 일찍 땅콩수술을 받았다면 녀석은 땅콩에서 분비하는 테스토스테론(testosterone: 남성 호르몬의 일종)의 결핍으로 고추와 고추 안의 요도가 어릴 때의 상태로 성장을 멈춘다. 나중에 몸과 방광은 성묘가 됐는데 요도는 새끼 때의 좁은걸 사용하므로 시원한 오줌을 볼 수 가 없고, 결국 결석을 만드는 미세한 미네랄 결정체를 방광에서 밖으로 보낼 수 가 없어 방광결석과 요로결석의 원인이 된다. 암수 노묘 역시 모두 요로결석에 걸릴 수 있다. 만일 결석이 너무 크게 자라거나 문제를 일으키면 외과수술로 제거해야 한다.
예방책으론 어른 사이즈가 됐을 때 땅콩수술 시키기, 미네랄(Ash,회분)이 많이 함유된 물이나 먹이를 주지않기가 있다. 물의 경우 시골의 어떤 음용 수(지하수, 약수, 우물 등을 말하나 봅니다)들은 이 병을 일으키는 해로운 미네랄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경우도 있다.
육류함유가 적고 식물성분 함유가 많은 저급 건사료를 장기간 먹이면 오줌의 저 산성화를 가져와 이 병을 일으킬 수 있다. 해로운 미네랄 결정체들을 오줌을 통해 빼내기 위한 미네랄 함유가 안된 양질의 물을 충분히 주지 않아도 이 병에 걸릴 수 있다.
오줌을 산성화 시키는 것도 도움이 된다. 이를 위해 아스코르브 산(Ascorbic acid: 비타민 C의 일종) 또는 비타민 C 보조제 그리고 회(Aah)분이 낮은 먹이를 주는 것이 좋다.
가장 좋은 예방책은 우리의 수고양이들을 어른이 된 후 중성화 시키고, 육류함유가 높은 먹이를 주며, 양질의 물(미네랄 함유량이 적은)을 항시 제공하는 것이다. 그리고 만일 배뇨기 문제라 생각되는 행동이 포착되면 최대한 빨리 병원에 가서 처방과 진료를 받아야 한다. 완전히 막혀있다면 치명적일 수도 있다.
---끝---
원문출처: http://www.netpets.com/cats/reference/food/FUS.html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Big cats님 글입니다..-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