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는 cats and kittens라는 잡지구여, 넘 기본적인거라 다들 아실테지만 그래도 도움이 될까 해서 올립니다.
<아가들...kittens>
1. 아가냥이에게 먹일 수 있는 음식
- 아가들이 4-5주가 되면 사료를 먹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처음부터 사료를 주시지 마시구요 씨리얼, 아주 잘게 갈은 생선이나 닭고기를 우유와 함께 주시면 아가의 이유식으로 좋습니다. 상점에서 구입할 수 있는 냥이전용 사료는 아가가 6주 이상이 되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냥이사료들은 냥이가 필요한 영양소와 비타민, 미네랄들이 들어 있습니다.
2. 아가들의 화장실 훈련은 어떻게 하나여?
- 아가들이 생후 3-4주가 되면 화장실 훈련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화장실은 방해가 되지 않을 조용한 코너 등에 놓아 주는것이 좋습니다. 화장실을 절대 사료옆에 놓지 마십시오. 화장실모래는 아가가 우물을 파구 변을 본 다음에 다시 덮을 수 있을 만큼 채워주셔야 합니다. 아가가 모래의 느낌과 냄새에 익숙해 질 수 있도록 자주 아가를 화장실에 넣어 주십시오. 아가들은 화장실 사용이 익숙하지 않을 수 있으며, 대변이나 소변을 집안 곳곳에 보고 다닐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아주 간단히 "안돼"라고 말하고 아가를 화장실에 넣어 주세여. 아가의 화장실 사용을 격려하기 위해, 식사후나 아님 아가가 화장실에 갈만한 시간에 아가를 화장실 안에 넣어주세여. 큰 냥이들 역시 화장실 훈련을 받을 수 있지만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길냥이의 경우 집에서 키우게 되면 화장실 훈련을 해야 겠네여...). 그러나 훈련과정은 같습니다. 냥이나 아가들이 화장실 사용을 계속 거부하면 화장실의 위치를 옮겨 보거나 다른 모래를 사용해 보세여.
3. 아가가 태어난 후 처음 몇달이 그렇게 중요한가여?
- 네, 매우 중요합니다. 냥이 인생의 첫해에 나쁘던 좋던간에 대부분의 버릇을 습득하거든여. 이 기간에는 훈련을 잘 하면 여러분이 나쁜 버릇을 고쳐 완벽한 반려묘를 만들 수 있습니다. 5개월때 귀엽던 것이 5살이 되면 안귀여울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냥이가 어리면 버릇이나 행동을 고치기가 쉽습니다. 냥이가 사람들이나 목걸이에 익숙해지도록 하고, 가구를 긁지 않도록 훈련하거나 식탁에 올라가는 걸 막기에 가장 쉬운 때는 냥이가 어릴때 입니다(미국은 벼룩이나 진드기 같은 거 치료하는 목걸이가 있습니다.). 어렸을 때 냥이의 이름을 항상 불러줘서 냥이가 이름을 기억하기도 쉽습니다.(특히 냥이가 집냥이가 아닌 경우 중요합니다.)
<엄마냥이들...mother cats>
1. 냥이가 아가들을 낳을때 까지 얼마나 걸리나여? 임신의 일반적 증상은 어떤 것이 있나여? 보통 한배에 몇마리나 낳아여?
- 냥이의 임신기간은 평균 9주입니다. 임신의 첫번 증상은 젖꼭지 부분이 커집니다(pinking이라고 합니다.). 6주가 되면 엄마냥이의 배가 몰라보도록 커지고, 7주가 되면 "둥지"라고하는 아가를 낳을 자리를 찾아 다닙니다. 보통 한배에 3-5마리가 나오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습니다.
2. 아가들을 어디서 출산하며, 주인이 둥지를 만들어 줘도 되나여?
- 엄마가 될 냥이들이 둥지를 찾을 때는 조용하고 안전하며 외진 곳을 찾습니다. 옷장 뒤나 빨래감 속이 아닌, 주인이 볼 수 있는 곳에 둥지를 만들어 줄때는 상자에 신문을 깔아 조용하고 따뜻하며 안전한 곳에 마련해 주십시오. 냥이에게 상자가 있는 곳과 상자 안을 보여주시면 냥이는 대부분 그곳을 둥지로 사용할 겁니다. 그러나 꼭 그곳을 사용하도록 하지는 마세여. 냥이가 생각하기에 아가들에게 가장 적당한 곳을 찾을 것입니다. 그리고 아가들의 안전을 위해 하나 이상의 둥지를 찾을 수도 있습니다. 아가들이 태어난 후에는, 냥이가 주인을 아주 좋아한다구 해도, 주인을 아가들에 대한 위협으로 생각할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마세여. 출생 첫주에는 아가들을 필요 이상으로 만져주지 말구, 아이들이나 다른 동물이 있는 경우에는 이들을 둥지에 가까이 가지 않도록 하세여.
3. 엄마 냥이가 아가들 젖을 떼는 시기는 언제인가여?
- 아가들이 한 3-5주 정도 되었을 때 엄마냥이는 아가들의 수유를 거부할 것입니다. 그러나 며칠후에는 다시 수유를 할 것입니다. 이는 보통 아가들이 이유를 하도록 도와주고 엄마냥이에게는 휴식의 시간을 줍니다. 대부분의 아가들은 5주가 되면 엄마젖을 먹지 않습니다(이유를 한다구 하져). 만약 아가들이 6주가 넘고 엄마냥이가 수유를 계속 하며 엄마냥이가 아주 힘들어 한다면 병원에 데리고 가십시오.
<사료와 영양...food and nourishment>
1. 냥이에게 하루에 얼마나 자주 밥을 줘야 하나여?
- 건강한 냥이는 보통 하루에 2번 밥을 먹지만 어떤 냥이들은 적은 양을 자주 먹습니다. 아가들은 생후 5개월까지는 하루에 4-5회 밥을 먹어야 합니다. 5개월부터 12개월까지는 밥을 먹는 횟수가 점점 줄어듭니다. 냥이의 음식에 벌레나 벼룩이 들어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분이 많은 음식을 준다면 그릇을 매일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신선한 물은 매일매일 공급해주세여
2. 냥이에게 물과 우유 중 어떤 것을 줘야 하나여?
- 냥이들은 쉽게 목이 마르게 됩니다. 사료가 없어도 오래 견딜 수 있지만 물은 없으면 안되는 필수품입니다. 우유가 물 대신 제공되어서는 안되지만 우유는 가끔 간식으로 줄 수는 있습니다. 우유가 물처럼 꼭 필요한 건 아니며 어른냥이에게는 설사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우유는 주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물을 줘서는 안되는 경우는 냥이가 토할때 입니다. 냥이가 토한 후 2시간 동안은 사료나 물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냥이가 물을 먹고 싶어 하지만, 토한 후 바로 물을 먹는 것은 냥이를 더 토하게 만들고 탈수증상을 초래하기 때문입니다.
3. 냥이에게 채식을 줄 수 있나여?
- 아닙니다. 냥이는 매일 필요한 단백질을 위해 육류를 섭취해야만 합니다. 냥이는 강쥐에 비해 두배나 많은 단백질을 필요로 합니다. 단백질은 타우린과 같은 아미노산이 있으며 타우린은 냥이의 눈과 심장을 건강하게 하는데 필수입니다. 냥이는 그들에게 필요한 타우린을 육류에서 얻습니다. 또한 육류에 있는 지방에는 리놀산이 있는데 이는 냥이의 몸에서 자체 생산이 불가능한 영양소입니다. 리놀산은 적혈구의 생산과 혈액응고에 도움을 줍니다. 육류는 냥이가 신체기능에 중요한 비타민 A를 얻을 수 있는 유일한 수단입니다.
4.냥이가 닭고기와 생선을 좋아하는데, 뼈를 줘도 되나여?
- 당연히 안됩니다. 요리된 닭의 뼈는 냥이의 입안에서 부서져 상당히 심각한 손상을 가져 옵니다. 아주 작은 생선뼈는 목에 걸려 더 심한 손상을 가져 올 수 있습니다. 냥이가 뼈를 아주 먹고 싶어해도, 씹을 수 있는 간식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5. 냥이의 건강에 나쁜 육류가 있나여?
- 간과 생선은 적은 양을 주셔야 합니다. 간은 많은 양의 비타민 A를 함유하고 있는데 이는 냥이의 몸에 축적될 수 있으며 결국에는 관절이나 다른 인대의 통증을 유발합니다. 간은 간식으로 주시는 것이 좋으며 10일에 한번이상 주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많은 생선은 냥이의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냥이 피부밑 지방세포들에 염증을 일으킬 수 있으며 이는 통증, 발열을 유발하며 또 냥이 털을 뻣뻣하게 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 상황에서는 생선, 특히 흰생선이나 기름이 많은 생선, 참치는 피해야 합니다.
6. 냥이가 음식을 먹지 않는데 어떻게 다시 먹도록 하나여?
- 냥이는 가끔 음식에 대한 흥미를 잃을 수 있는데 이는 다음과 같은 여러가지 이유에 의합니다: 냄새, 장소변경, 질병으로부터의 회복기간인 경우. 참치, 고등어, 혹은 정어리와 같이 냄새가 강한 음식은 냥이가 호흡기 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 특히 냥이의 잃어버린 입맛을 찾아주는 데 좋은 역할을 합니다. 이 방법이 들지 않으면 캔사료를 조금 코나 입에 묻혀 주거나 작은 원으로 말아(알약처럼) 먹이는 방법을 사용해보십시오. 언제나처럼, 냥이의 행동이 이상하고 냥이가 먹지를 않는다면 의사와 상담을 하세여.
7. 냥이에게 비타민제제가 필요한가여?
- 만약 사료를 사서 먹인다면 비타민제제는 필요 없습니다. 육류만 먹인다면 칼슘, 비타민 B, 인 제제가 필요합니다.
8. catnip이 냥이에게 나쁜가여?
- 캣닙과 발레리안(쥐오줌풀)은 냥이에게 나쁘지 않은 풀입니다.
<행동...behavior>
1. 왜 울 냥이는 밥을 잘 먹는데도 사냥을 하나여?
- 사냥은 냥이의 본성이며 고칠 수 없습니다. 냥이가 사냥을 한다고 해서 야단을 치는 것은 효과가 없습니다. 주인은 이를 인정하고 받아들여야 합니다. 냥이의 사냥습성을 막을 수는 없어도, 몇몇의 주인들은 냥이 목에 방울을 달아 냥이가 몰래 나가는 것을 막기도 합니다.
2. 왜 냥이들은 많은 시간을 그루밍을 하는데 보내나여?
- 냥이들은 털을 핧아 먼지나 더러운 것을 제거하며 털에 방수효과를 유지시킵니다. 이는 또한 냥이의 몸에서 나는 고유한 냄새를 강하게 해줍니다. 반복해서 핧음으로, 냥이는 털을 부드럽게 하여 겨울날씨에 대비합니다. 냥이가 털을 입으로 세게 잡아 당기는 것은 방수효과를 내는 액을 분비하는 선을 자극함으로써 방수효과를 높힙니다. 대부분의 냥이들이 만져주는 걸 좋아하지만 사람들이 만져준 다음에는 사람의 냄새를 없애고 그들의 냄새를 증가시키기 위해, 또 털을 부드럽게 하기 위해 꼭 그루밍을 합니다. 날씨가 따뜻할 때는, 그루밍의 목적은 그들을 시원하게 하는 것으로 바뀝니다. 냥이들은 땀선이나 땀구멍이 없으므로, 침이 증발되면서 인간의 땀의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3. 화장실 훈련이 되어 있는 냥이가 왜 가끔 화장실에 변을 보지 않는건가여?
- 화장실과 관련된 스트레스, 새로운 모래, 새로온 냥이, 이사 등, 냥이가 화장실 사용을 더이상 하지 않는데에는 많은 이유가 있습니다. 이유불문하고, 냥이를 혼내는 것은 효과가 없습니다. 왜 혼나는 지 이유를 알지 못할 것이며 이때는 긍정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냥이를 다시 훈련시키기 전에, 냄새를 없애십시오. 암모니아나 염소가 들어있는 세제는 냥이의 소변에 있는 성분이기 때문에 써서는 안됩니다. 화장실 청소가 끝난 후에는 냥이가 변을 본 자리를 식초로 닦습니다. 다른 좋은 방법에는 냥이의 밥그릇을 변을 본 자리에 놓는 방법이 있습니다. 냥이는 밥을 먹는 것과 화장실 가는 것을 같은 자리에서 하지 않습니다. 다른 방법에는 그 자리를 알루미늄 호일로 덮어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냥이들은 그 감촉과 소리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냥이가 그 자리에 가지 않게 되면 화장실이 깨끗하고 격리되어 있는 지 확인해주세여. 그리고 나서 냥이에게 재훈련을 시키도록 합니다. 그리고 냥이가 화장실을 사용하면 칭찬해 주세여.
4. 왜 냥이들은 가구를 긁나여? 그리고 어떻게 하면 그걸 막을 수 있나여?
- 냥이는 발톱을 날카롭게 하기 위해, 그리고 자신의 영역을 표시하기 위해 가구를 긁습니다. 이런 문제는 집에 냥이가 많은 경우 더 심합니다. 어떻게 하면 이걸 막을 수 있을까여...냥이가 가구를 긁기 시작하면 그 즉시 큰소리로 "안돼"라고 말하며 못하도록 하거나, 냥이에게 물을 뿌립니다. 가구를 구입할때 냥이가 좋아하는 재질로 된 가구는 구입을 피하도록 하세여. 냥이들은 두껍고 실로 짜진 재질을 좋아합니다(카펫 등). 냥이는 실크처럼 부드럽고 반짝이는 천을 좋아하지 않습ㅈ니다. 이런 천으로 소파나 가구를 씌우는 것도 좋습니다.
5. 냥이는 고르릉을 어떻게 하나여?
- 아직 어떻게 고르릉을 하는지는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냥이의 가슴에 있는 큰 혈관에 혈액이 지나면서 소리가 난다는 가정이 있습니다. 이 소리는 냥이의 두개골에 있는 공간을 지나면서 커진다구 합니다. 다른 이론에는 냥이의 후두에서 성대가 열리고 닫히면서 나는 소리라는 이론도 있습니다.
6. 꾹꾹이는 왜 하나여?
- 꾹꾹이 역시 냥이가 행복하다는 증거입니다. 냥이는 꾹꾹이를 하면서 아가일 때를 기억합니다. 꾹꾹이와 고르릉은 보통 동반됩니다.
7. 꼬리를 보면 냥이의 기분을 알 수 있나여?
- 할 수는 있습니다만 전부를 알수는 없습니다. 꼬리가 곧게 움직이지 않고 서있으면 보통 냥이가 당신을 봐서 기쁘고 편안하다는 뜻입니다. 냥이가 잠을 자는데 꼬리가 움직인다면 그것은 냥이가 꿈을 꾸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냥이가 사냥을 할때에는 꼬리를 바닥에 낮게 깝니다. 꼬리를 양쪽으로 움직인다면, 이는 냥이가 뭔가를 결정하는 행동입니다. 냥이가 혼란스럽거나 헷갈린다면 냥이는 꼬리를 마구 흔들껍니다.
8. 이유없는 우다다는 왜 하나여?
- 자는 시간이 하루 평균 16시간이지만 냥이는 아주 활동적인 동물입니다. 현대의 냥이들은 집안에서 애완용으로 길러지기 때문에 많은 냥이들이 먹이나 영역을 위해 사냥을 하지 않습니다. 이 우다다는 에너지 발산을 위한 운동이며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9. 냥이가 흑백으로 본다는 게 사실인가여?
- 냥이는 색을 볼수 있습니다. 사람의 눈처럼 많은 색을 보지는 못하지만 제한적으로나마 색을 볼수있습니다. 그러나 색의 어두움이나 밝음을 인지하진 못한다고 합니다.
10. 냥이도 헥헥거리나여?
- 냥이는 강쥐와 달리 스트레스를 받거나 너무 덥지 않는 한은 헥헥대지 않습니다. 대부분 냥이주인들이 헥헥댄다고 하는 것은 냥이가 어떤 흥미로운 냄새를 맡았을 때 하는 것을 말합니다.
<건강....health>
1. 언제 예방접종을 맞춰야 하나여?
- 아가들의 경우에는 생후 8주가 되면 냥이 장염과 백혈병 예방접종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광견병 예방접종은 매년 한번씩 합니다. 수의사와 상의 하십시오.
2. 구충을 해야 하나여?
- 네, 구충은 아가들에게 있어 상당히 중요합니다. 냥이들이 걸리는 기생충에는 다음의 네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회충, 십이지장충, 촌충, 편충. 아가들은 대부분 엄마에 의해 기생충 감염이 되므로 4-12주가 되면 구충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촌충은 가장 많이 감염되는데 그 이유는 벼룩이 촌충을 옮기기 때문입니다. 촌충은 냥이의 변과 항문에서 볼 수 있는데 밥알같이 생겼습니다. 냥이에게서 이런 촌충조각을 보거나 냥이가 기생충 감염의 증상(식욕증가)을 보이면 구충을 시켜야 합니다.
3. 냥이가 독을 먹은거 같은데 어쩌져?
- 당장 의사에게 전화를 해야 합니다. 냥이가 독을 먹은 경우에는 토하려고 합니다. 그러나 구토를 유도해서는 안됩니다. 독에 감염된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토, 마비, 경련, 설사, 입에 거품물기
4. 냥이가 숨을 멈추고 심장이 멎은 경우에 심폐소생술을 할 수 있나여?
- 네, 할 수 있습니다. 냥이를 눕히고 손을 앞발 사이에 놓습니다. 엄지손가락과 다른 손가락들로 늑골을 잡습니다. 손에 힘을 줘 늑골을 누릅니다. 폐에 공기가 찰 수 있도록 힘을 뺍니다. 이런 방법을 매 5초마다 해줍니다. 인공호흡은 의식이 없는 냥이의 머리를 세워 콧속으로 2-3초동안 공기를 불어 넣음으로 이루어 집니다. 가슴이 움직이는 것이 보여야 하며 몇초 후에 다시 실시합니다.
5. 인간이 앓고 있는 병이 냥이에게 옮을 수 있나여?
- 인간질병은 냥이에게 옮을 수는 없습니다만, 냥이 바이러스를 피부 밑에나 옷에 가지고 있다가 다른 냥이에게 옮길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동물은 인간에게 병을 옮길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광견병이 있습니다. 그러나 인간이 광견병에 옮을 확률은 애완동물보다는 야생동물에 의한 확률이 훨씬 더 높습니다. 냥이는 변을 통해 익히지 않은 육류에 있는 톡소플라즈마 기생충을 인간에게 옮길 수 있습니다. 이는 아이나 임신한 여성에게 특히 위험합니다. 그러나 이는 화장실을 치울때 장갑을 낌으로서 예방할 수 있습니다. 벼룩이나 이, 백선이나 털진드기 역시 사람에게 전염될 수 있습니다. 냥이에게 물리거나 긁힌 상처 역시 감염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상처를 물로 잘 씻어내고 소독하십시오. 인간은 물리거나 긁혀도 냥이백혈병이나 냥이 에이즈에 감염되지는 않습니다.
6. 냥이에게 약을 주는 가장 좋은 방법은 뭔가여?
- 물약을 줄때는 주사기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물을 주사기에 채우고 냥이의 머리를 부드럽게 잡은 다음 냥이의 입 옆쪽으로 주사기를 넣어 천천히 약물을 넣어줍니다. 약물이 들어간 후에는 냥이의 입을 닫아주고 잡아줍니다. 알약의 경우에는 머리를 잡고 엄지와 셋째 손가락으로 입 양쪽을 눌러주면서 머리를 뒤로 살짝 눕힙니다. 냥이 입안 깊숙한 곳에 알약을 넣고 머리는 뒤로 향한 채 입을 닫아 줍니다. 목을 아랫쪽으로 쓰다듬어 주면 알약을 삼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냥이가 코를 핧을 때 까지 입을 닫아 줍니다. 알약을 부숴 주지 마십시오. 약이 쓸 수도 있습니다.
* Janice님께서 정리하여 올려주셨습니다.
0